글로벌 공급망 재편
코로나가 불러온 물류대란으로 해외에 위치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기도 하고요
화물의 이동이 지연되면서 공급망에 차질이 발행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물류비용까지 급등하면서 이역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전 세계 기업들은
공급망을 재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어러나라에 생산기지를 구축했던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구축된 생산시설을
다시 자국으로 이전하려는 리쇼어링 (Reshoring)..
또는 자국와 가까운 나라로 옮기려는 니어 쇼어링(Nearshoring) 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국의 가구 소매업체 ScS 는 지난해 국내 생산 비중을 50%에서 60%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ScS는 공급망 문제와 비용, 늘어난 제품 생산 시간 때문에 영국 내 생산을 느렸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영국과 미국의 가구업체들은 대부분 중국 공장에서 가구를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화물에 비내 부피가 큰 가수 수출입 운임은 코로나 이후 1200% 가까이 상승하면서..
기업들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세게 최대 조립가구 업체인 이케아 역시 리쇼어링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리쇼어링
삼성전자 역시 지난해 8~9월 베트남 협력사의 스마트폰 생산라인 일부를 경북 구미로
이전했는데요..
삼성전자는 이에 대해 구미 공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협력사 생산라인이 노후해 보강한 것
이라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베트남의 코로나 19 확산 여파와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부실한 대응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2021년 해외에 진출 이후 국내로 복귀한 기업은 26개로 2020년
보다 2개가 놀어 나면서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요..
해외에서의 생산원가 상승과 매출 감소를 그 이유로 들었습니다.
정부의 리쇼어링 권장
미국의 경우도 코로나 이후 글로벌 공급망 대란으로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 수급 등이 자질을
빚으려 미국의 주요 산업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자 자국 내 생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제 금융센터가 최근 내놓은' 미국의 리쇼어링 정책 영향 평가' 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산 물품 구매 의무 강화, 미 공급망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행정명령을 하고 세제개편을 추진하는 것 역시 본국 회귀 전략의 일한이라고 분석했는데요.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리쇼어링이 늘어난다면 국내의 일자리 창출에 기대를 가질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건비 상승과 교역의 둔화의 우려도 함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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